묻고답하기

※ 개인정보 유·노출 예방을 위해 게시물은 게시일 기준 3년동안 공개됩니다.

[노트북 고르는법] 시각디자인전공 대학생 노트북사양

조회 2,501

시각디자인학과 2018-02-06 00:00:00

 

[노트북 고르는법] 시각 디자인전공 대학생 노트북사양

 
이제는 대학생들의 필수템이 된 노트북! 
노트북 구매 전 이것저것 따져볼게 너무나 많아서 머리아프다면 대학생 전공별 노트북 사양을 꼭 확인해보세요~

노트북 사양을 따기전에 일단 아래 3가지를 먼저 체크해주세요~

1. 꼭 필요한지 다시 생각해보자
대학생이 되었다고 해서 모두가 노트북을 써야하는것은 아닙니다. 학교 근처에서 자취를 하거나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다면 굳이 노트북이 없어도 괜찮을수 있어요. 휴대하면서 꼭 써야한다면 구매를 해야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노트북을 굳이 사지 않아도 된답니다  

2. 어떤 용도로 사용할것인지 체크! 
레포트 작성과 인터넷 사용, 동영상 강의를 듣는 용도로만 쓸것인지, 그래픽 프로그램을 자주 다루게 될 것인지 등을 미리 생각해두어야합니다. 그래야 그에 맞는 사양을 고를수 있겠지요? 

3. 무게와 가격대 미리 정해두기
아시다시피 노트북은 가벼울수록 비싸지지요. 노트북사양은 용도에 따라서 정하는것으로 하고, 얼마나 가벼운것으로 원하느냐에 따라서도 큰 가격차가 있으므로 이것 또한 미리 정해두어야합니다.  많이 가지고 다녀야 하는데 가격만 생각해서 무거운것으로 사면 몇년을 후회하게 됩니다.

4. 노트북 사양에 자주 나오는 기본 용어 파악해두기 
노트북 사양을 비교해 보기전, 용어부터 미리 파악해두어야 비교가 가능하겠지요. 미리 알고 갑시다 노트북 사양 기본용어!

* 쉽게 배우는 노트북 용어
· CPU : 중앙처리장치. 사람의 머리에서 뇌와 같은 역할을 한다.
머리가 똑똑할수록 영리하듯, CPU 또한 사양이 높을수록 성능이 좋다. 
아톰-셀러론-펜티엄-코어i3-코어i5-코어i7 순으로 성능이 좋다. 웹서핑만 한다면 코어i3도 문제없지만, 게임이나 고사양을 요할 경우 코어i5나 코어i7의 CPU를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 HDD : 하드디스크 드라이브(Hard Disk Drive)의 약자. 
컴퓨터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는 저장장치다. 큰 용량으로 많은 자료를 보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소음을 발생시킨다는 단점이 있다. 저장공간은 320GB~1TB 사이.

· SSD : 하드디스크의 속도를 보완해주는 역할을 한다. 소음이 적고 부팅, 동영상 편집 같은 프로그램을 쓸 때 로딩으로 인한 불편함을 줄여준다. 
다만 가격대가 있기 때문에 SSD를 추가할 경우 더 비싸진다.

· 외장그래픽 : 그래픽 작업이나 게임을 목적으로 노트북을 구매한다면 유심히 봐야 할 부분. 
외장그래픽은 자체 메모리를 장착하고 있기 때문에 컴퓨터가 느려질 걱정이 없다. 
다만 그만큼 높은 가격대는 감수해야 한다. 

· 내장그래픽 : 특별한 용도가 없는 한 내장그래픽으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 
외장그래픽과 달리 메모리를 따로 장착하지 않아 노트북 자체의 메모리가 넉넉해야 한다.

· 메모리(RAM) : 평균적으로 4GB 메모리를 장착하며, 고사양 노트북은 최대 32GB까지 장착할 수 있다. 고사양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 8GB의 메모리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메모리가 높을수록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해도 더 편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 포토샵,일러스트,오토캐드,3D맥스,애프터이펙트등... 
- 미술이나 디자인 작업시 필요한 높은 해상도와 선명한 색감을 표현할수 있는 사양을 선택해야하고, 웬만하면 직접 보고 구매할것을 추천합니다.  포토샵, 일러스트를 비롯해 베가스, 프리미어프로, 에프터이펙트 등 다수 프로그램과의 공동 작업이 흔할 것이라 예상된다면, 8GB 이상의 램사양, 외장그래픽카드를 적극적으로 고려해야합니다. 
대표적인 모델로는 삼성 오딧세이 NT800G5M-X79S 9 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