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프로그램

Homeland 2+2 Silla University

2+2 프로그램(만화애니메이션과정)은 유학생을 위한 과정이며 2년의 과정을 모교에서 수학한 후 나머지 2년의 과정을 신라대학교에서 마치면 2개교에서 복수학위를 받는 제도

학년, 1학기 교과목명, 2학기 교과목명에 대한 정보제공
학년1학기 교과목명2학기 교과목명
2
  • 스토리만화Ⅰ
  • 플래쉬애니메이션Ⅰ
  • 애니메이션기획론
  • 라이프드로잉Ⅰ
  • 카툰Ⅰ
  • 기초애니메이션
  • 스토리만화Ⅱ
  • 기초애니메이션Ⅱ
  • 연기론
  • 카툰Ⅱ
  • 플래쉬애니메이션Ⅱ
  • 영상사운드론
3
  • 키네틱캐릭터디자인
  • 출판만화Ⅰ
  • 애니메이션프로덕션
  • 프로덕션Ⅰ
  • 애니메이션시나리오
  • 애니메이션프로덕션Ⅱ
  • 만화현장실습
  • 출판만화Ⅱ
  • 프로덕션Ⅱ
  • 영상편집
4
  • 애니메이션연구Ⅰ
  • 만화애니메이션워크숍Ⅰ
  • 만화애니메이션세미나
  • 만화애니메이션프로젝트Ⅰ
  • 애니메이션연구Ⅱ
  • 만화포트폴리오
  • 만화애니메이션워크숍Ⅱ
  • 만화애니메이션프로젝트Ⅱ

 

교과목해설

2학년 1학기
스토리만화Ⅰ, Ⅱ

스토리만화의 제작을 위주로 스토리, 연출, 작화에 이르는 전반을 이해하고 실습한다. 강의, 발표를 통한 만화 창작의 작가적 방향성 설정과 만화 제작 실기 과정을 통해서 만화 전문가 과정을 경험한다. 한 학기 동안의 실습물로 단편 한 작품을 만들어, 각종 매체 공모전 출품 또는 앞으로 작품 방향을 제시한다.

 

플래시애니메이션Ⅰ

플래시 프로그램을 통해 애니메이션의 기본 구조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다양한 동작연구를 목표로 한다. 플래시 프로그램의 다양한 기능과 강력한 애니메이션기능을 습득함으로써 기본적인 애니메이션의 구조를 이해한다.

 

애니메이션기획론

애니메이션 작가를 지망하는 학생들은 말할 수 있는 각자의 무수한 이야기가 있다. 그것을 최대한 진실 되고 유쾌하게 표현해야 할 것이다. 아이디어와 상상력과 꿈이 결실을 맺기 위해 시나리오를 적극적으로 쓰도록 훈련한다.

 

라이프드로잉Ⅰ

다양한 드로잉 표현방식의 특성을 이해하고 미술표현의 자유로움과 해방감을 즐긴다. 나아가 각자의 작품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연구자세를 배운다.

 

카툰Ⅰ

카툰에 대한 개념 이해와 창작법을 익혀서 작가나 출판, 만화관련 분야에 취업해서 활용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 배양, 카툰이해, 카툰분류, 카툰 실기, 카툰 창작, 카툰 표현.

 

기초애니메이션Ⅰ

3DS MAX를 활용한 다각화적인 모델링 방법을 습득한 후 기초 애니메이션에 접근(기초부터 고급과정 심화 학습)과 Mentalray 렌더러를 활용한 사실적인 렌더링 도출하여 3차원 그래픽 환경의 정확한 이해와 개념을 적립하고 공간조형능력을 배양하는데 학습의 목표를 둔다. 3D프로그램의 특성과 원리를 이용하여 3차원 표현기법과 애니메이션 적용능력을 배양하게 되는 과정을 특정주제를 갖는 실기과정으로 진행된다.

 

2학년 2학기
기초애니메이션Ⅱ

AUTO DESK사의 123D와 3DS MAX를 이용하여 3D모델링과 캐릭터를 3D 프린터기를 이용하여 출력할 수 있으며 오브젝트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다.

 

영상, 사운드론

영상에서 사용되는 사운드 효과와 미디어 제작 방법을 학습하여 영상제작에 활용해본다. 사운드 효과의 기초 이론을 습득한다. 영상제작에 필요한 음향, 음악을 제작한다.

 

카툰Ⅱ

카툰Ⅰ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다양한 카툰제작을 통해 졸업 후 작가나 프리랜스 그리고 언론사, 잡지사 및 출판사 등에 취업을 할 때 해당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틀 마련, 카툰연출, 콘티짜기, 일러스트레이션 카툰제작, 캐리커쳐, 홍보용 카툰, 동화, 숨은그림찾기 등

 

3학년 1학기
키네틱캐릭터디자인Ⅰ

캐릭터를 디자인 할 수 있으며 매뉴얼가이드를 만들고 활용할 수 있다. 캐릭터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개론과 의인화로 캐릭터를 디자인할 수 있으며 캐릭터 매뉴얼과 안내서를 책으로 만들고 엮는다.

 

출판만화Ⅰ

출판만화의 제작과 활용을 배우며, 출판만화를 이용해 개성 있는 자신의 작품을 만들 수 있게 한다.

 

프로덕션Ⅰ

만화와 애니메이션 제작에 따른 기초지식과 원리를 익혀 작품제작 시에 연출능력 배가시킨다. 만화와 애니메이션 이해, 인체와 동물의 해부학 실습, 스토리 구상 방법, 스토리에 따른 캐릭터 및 스토리 보드 제작, 만화 제작에 따른 기초 연출법(칸 나누기, 말 풍선 배치, 카메라 앵글)을 익힌다.

 

컴퓨터그래픽

컴퓨터그래픽 프로그램 통한 드로잉의 방향성에 대한 이해와 디지털 드로잉의 다양한 테크닉 기법을 숙지시키는 것이 수업의 최종 목표이다. 다양한 CG기법이 현존하는 현대사회에서 학생의 커리어선택을 높여주기 위한 드로잉의 기법적 접근을 학습한다.

 

영상디자인

영상컨텐츠제작을 위한 이론과 제작과정을 이해하고 제작해본다. 영상제작을 위한 프리프로덕션, 프로덕션, 포스트 프로덕션의 과정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영상물을 제작해본다.

 

애니메이션시나리오

상상력은 진실을 보여주고 진실에 영향을 미친다. 상상력을 통해 감동하게 되고, 그 감동이 우리를 행동하게 만든다. 애니메이션을 통해 먼저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수업시간을 통하여 학생들의 창의성의 원천을 찾고, 또한 그것을 발전시킨다.

 

 

3학년 2학기
캡스톤디자인

미니어쳐를 제작함에 있어 '목표설정(The establishment of objectives and criteria), 합성(Synthesis), 분석(Analysis), 제작(Construction), 시험(Testing), 평가(e-valuation)를 할 수 있다. 학생들이 직접 팀별로 수행하면서 미니어쳐의 계획에서 부터 제작, 설치까지의 전과정을 이해하게 하며, 전공별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참여자가 팀별로 능동적으로 계획, 제작, 평가하여 봄으로써 창의성, 실무능력 배양, 팀워크 능력 등을 키운다.

 

애니메이션프로덕션Ⅱ

애니메이션프로덕션의 제작과 활용을 배우며, 애니메이션프로덕션을 통해 개성있는 자신의 작품을 만들수 있게 한다.

 

프로덕션Ⅱ

만화와 애니메이션 제작에 따른 기초지식과 원리를 익혀 작품제작 시에 연출능력 배가시킨다. 만화와 애니메이션 이해, 인체와 동물의 해부학 실습, 스토리 구상 방법, 스토리에 따른 캐릭터 및 스토리 보드 제작, 만화 제작에 따른 기초 연출법(칸 나누기, 말 풍선 배치, 카메라 앵글)을 익힌다.

 

영상편집

영상편집의 완성본을 제작하기 위하여 개인적으로 동양상제작물을 기획하고 촬용하여 최종적으로 편집이 완료된 영상물을 제작한다. 영상편집툴(프리미어 CS)를 활용하여 영상편집방법을 익힌다.

 

미디어아트

미디어 아트의 총괄적인 의미를 이해하고 거기서 파급되는 다양한 효과와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이해한다. 미디어 아트가 가지고 있는 총괄적인 의미와 제작과정을 이해하여 세부적인 심화과정을 통해 수업의 본질에 접근한다.

 

라이프드로잉Ⅱ

다양한 드로잉 표현방식의 특성을 이해하고 미술표현의 자유로움과 해방감을 즐긴다. 나아가 각자의 작품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연구자세를 배운다.

 

4학년 1학기
애니메이션연구Ⅰ

애니메이션 기확과 제작을 배운다. 애니메이션 기획과 제작을 이용해 개성있는 자신의 작품을 만들수 있게 한다.

 

만화, 애니메이션워크숍Ⅰ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연관성과 차이점을 살펴보고 전공 분야의 소양함양, 만화와 애니메이션 시나리오의 차이점, 카툰을 이용한 애니메이팅, 서구만화와 한국만화의 탐구,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이해, 홍보용 만화 제작(콘티 및 연출법 익히기), 한국 웹툰의 발전 방향 고창, 애니메이션 감상

 

만화, 애니메이션세미나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관한 전문 지식을 함양하여 작품 활동에 기여, 만화의 두 장르 연출비교, 만화 스토리와 콘티, 안화, 애니메이션 스토리와 캐릭터의 상관관계, 시나리오 연구와 스토리 보드 제작 비교, 사건 소재에 따른 스토리화시킨다.

 

만화, 애니메이션프로젝트Ⅰ

만화 또는 애니메이션프로젝트의 결과물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제작할 수 있다. 만화애니메이션프로젝트Ⅰ은 만화 또는 애니메이션의 과제물을 교수로 부터 부여받고 결과물을 학생들 스스로 도출해 내는 과목이다.

 

 

4학년 2학기
애니메이션연구Ⅱ

애니메이션 기확과 제작을 배운다. 애니메이션 기획과 제작을 이용해 개성있는 자신의 작품을 만들수 있게 한다.

 

만화포트폴리오

자신의 개성으로 살리고 자신을 잘 표현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와 이력서를 제작해본다. 자신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작품 20여점을 선별하여, 포트폴리오북을 만들어 보고 작품이 수록된 CD와 인쇄된 포트폴리오북을 제작하고 간결하고 효과적인 이력서를 만들어 본다.

 

만화, 애니메이션워크숍Ⅱ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연관성과 차이점을 살펴보고 전공 분야의 소양함양, 만화와 애니메이션 시나리오의 차이점, 카툰을 이용한 애니메이팅, 서구만화와 한국만화의 탐구,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이해, 홍보용 만화 제작(콘티 및 연출법 익히기), 한국 웹툰의 발전 방향 고창, 애니메이션 감상

 

만화, 애니메이션프로젝트Ⅱ

만화 또는 애니메이션프로젝트의 결과물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제작할 수 있다. 만화애니메이션프로젝트Ⅰ은 만화 또는 애니메이션의 과제물을 교수로 부터 부여받고 결과물을 학생들 스스로 도출해 내는 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