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안내

2학년 1학기

어도비 시스템 (Adobe System)

어도비 시스템은 디자인에 대한 실무 능력과 매년 선정되는 색상, 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초디자인과 프로그램 구조를 기반으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다양한 디자인을 확장하여 제작할 수 있도록 강의하는 과목이다.
따라서 본 어도비 시스템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Adobe Illustrator
[2] Adobe Photoshop
[3] Adobe Aftereffect

디자인론 (Design theory)

시대별 디자인 특성 및 변천 과정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디자인의 기초적인 개념과 디자인 원리, 방법 및 조형의 이론 등을 학습한다.

모션그래픽디자인 I(Motion Graphic Design I)

모션그래픽디자인 기본요소와 디자인프로세스 이해를 통해 그래픽디자인, 타이포그래피, 이미지등 움직임이 있는 그래픽결과물을 제작한다.
에프터 이팩트 기능을 익히고, 다양한 매체와 환경에 맞는 실습을 통해 창의적인 디자인능력을 기른다.

컴퓨터그래픽 I(Computer Graphic I)

컴퓨터그래픽은 시각디자인 표현 도구로써 오늘날 여러 매체에서 디자이너가 기본으로 습득해야 할 분야이다.
다양한 매체와 환경에 맞는 디자인 제작 실습을 통해 창의적인 디자인결과물을 제작 할 수 있다.

진로지도 III(Councelling of life course III)

1) 상담을 통해 전공 선택과 진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2) 학생이 원하는 취업 분야에 필요한 사항들을 사전에 준비하도록 한다.
3) 기타 사항에 대한 상담을 한다.
4) 전공학습 및 진로선택과 관련된 도서를 선정하여 읽고 토론한다.

2학년 2학기

스크립트 디자인(Script Design)

웹 환경을 이해하고 웹서비스에 필요한 기초지식 습득을 위하여 HTML, CSS, JAVA Script와 같이 웹 표준 문법을 학습한다.
웹 표준을 준수하여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웹 실무 능력을 함양시킨다.

모션그래픽디자인 II(Motion Graphic Design II)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비디오, 오디오, 사진, 그래픽 이미지 등에 애니메이션 테크닉을 이용하여 움직임이 있는 그래픽을 제작을 통해 디자인 창작물의 표현영역과 실무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디자인사(Design history)

시대별 디자인 역사의 기초적인 개념과 용어의 기본 , 디자인의 흐름등에 관해 학습한다.

컴퓨터 그래픽 II(Computer graphics II)

시각디자인분야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용능력을 활성화시키고 나아가 멀티미디어디자인의 표현 등 컴퓨터응용디자인 능력을 함양시킨다.
다양한 매체와 환경에 맞는 디자인 제작 실습을 통해 창의적인 디자인결과물을 제작 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글자의 이론 과정을 익히고 제작, 저작권등록 시스템을 배운다.
컴퓨터 그래픽을 활용하여 글자시스템을 구성하는 획, 축을 효율적으로 배우며 제작할 수 있게 한다.

진로지도 IV(Councelling of life course IV)

1) 상담을 통해 전공 선택과 진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2) 학생이 원하는 취업 분야에 필요한 사항들을 사전에 준비하도록 한다.
3) 기타 사항에 대한 상담을 한다.
4) 전공학습 및 진로선택과 관련된 도서를 선정하여 읽고 토론한다.